포드 익스플로러 3.5 Limited AWD
연식: 2013년 4월식
주행거리: 48,391km
배기량: 3,496cc
카바조의 차량 점검
안녕하세요.
카바조입니다.^^
오늘은 포드 익스플로러 점검을 다녀왔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에 기재되지 않는 사고부위가 있었지만,
고객님께서 큰 차량을 필요로하시고,
지방에서 올라오셔서 차량 검사 후 구매하셨습니다.
차량에는 외판에 단순 도색을 제외한 나머지 손상이 없이 매우 깨끗한 상태였고,
비흡연 차량으로 확인이 되었던 서류에서와는 반대로
차량에서 담배냄새가 났습니다.
[시거라이터를 확인해보니 담배를 핀 자국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역시 미국에서 제작된 이 차량...
중고차이지만 사고부위는 없었지만, 단차가 많이 차이나는 부분들이 있었습니다.
요즘 신차로 출고되는 차량보다는 조금 더 많았습니다.
[트렁크 부분을 체크해보니 좌, 우측 단차가 많이 달랐습니다.]
외판 검사
멀리서보면 큰 차이가 없는 듯 했지만,
좌측과 우측에서 확인된 높이와 틈은 눈으로 확인될 정도로 크게 차이가 나는 상태였습니다.
사고부위는 전혀 아니였으며, 차량 출고 시 단차가 맞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사고로인한 판금 도색 부위(조수석 앞 문, 조수석 뒷 문, 쿼터패널)
사진으로는 확인이 어렵지만, 육안상으로 눈에 띄이는 정도였습니다.
차량 색상이 검은색이다보니 덧칠된 부분의 색상차이가 있었습니다.
도막 측정
조수석 앞 문부터 쿼터패널부분까지 재도색이 되어있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다행히 문을 탈착하거나 큰 손상이 있는 부분은 없었고, 단순 재도색만 있었습니다.
[중고차량은 재도색이나 부분판금의 경우 성능점검기록부에 기재되지 않습니다.]
트렁크에 장착된 파워테일게이트(전동 트렁크)와 3열 전동시트 스위치 모두 체크해드렸습니다.
전동기(각 부분의 모터) 작동 소음도 이상없이 정상 작동하였고, 생활기스를 제외한 다른 특이사항은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타이어 및 브레이크 점검
타이어는 12년도 41번째 주에 출고된 타이어가 4짝 모두 장착되어 있었고, 차량 즈행거리에 비해 트레드가 많이 닳아있지는 않은 상태였습니다. 사이드월 부분에 균열도 없었고, 트레드도 3-40%정도 남아있어 차량 구매 후 타이어 위치교환 후 운행하시면 좋을 것 같다고 말씀드렸습니다.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에도 앞 뒤패드 모두 7-80%정도 남아있어 교체될 소모품은 크게 없었습니다.
딜러분 말씀이 브레이크 패드의 경우는 전 차주분께서 교체를 하셨다고 했습니다.
내장 및 실내스위치 작동확인
성능점검기록부에 기재된 주행거리와 차량 계기판 실제 주행거리가 맞는지 확인했습니다.
주행거리에 약간의 오차는 있었지만, 15km정도의 차이가 있었고, 차량 확인시 딜러분께서 시운전을 시켜주시는 이유로 차량 주행거리는 앞으로도 조금씩 늘어날 예정이라고 하셨습니다.
자기진단기를 통해 obd 점검시 아무런 이상이 없었습니다. 발전전압이나 계기판을 이용한 멀티미디어 제어들도 아무런 이상없이 정상 작동되었습니다.
사용에 조금 어려움을 느끼셨던 이 부분도 모두 정상작동 했습니다. 통풍시트와 열선시트 그리고 오디오부분 체크해드렸는데 아날로그와는 달리 터치 방식이라서 제어하는 느낌이 조금 떨어지는 듯 했지만, 이상없이 모두 작동했습니다.
[시가라이터를 확인해보니 담배를 조금 태우셨던 흔적을 발견할 수 있었지만, 실내내장재 확인 및 공조기 장치를 작동하였을 때 담배냄새는 전혀 없었습니다.]
파노라마 선루프도 전동기 소음없이 정상 작동 했습니다.
2열에 유아용 카 시트를 이용해 아이들을 탑승시킬 예정이라고 하셔서 선루프 우리에도 틴팅하시는 것을 권장해드렸습니다. 금액적인 부분보다 아이들이 자외선에 노출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꼭 하시겠다고 하셨습니다.
[미국 차량의 경우는 1열을 제외하고 2열부터 뒷 유리까지는 모두 프라이빗 글라스(농도가 짙은 색유리)가 장착되어 있어 신차 출고시 틴팅작업이 이 부분까지 되었는지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차량 하부점검
주말인 관계로 하부점검에 제한이 있었습니다. 이유는 주변 카센터들이 문을 열고 있지 않은 관계로 리프트 사용이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서스펜션 계통 및 드라이브샤프트 점검(왼-운전석, 오-조수석)
다행히, 차량이 높은 SUV여서 타이어를 좌, 우측으로 틀어 하부 서스펜션 계통과 동력전달장치 부분에 이상이 없는지, 하부에 큰 데미지가 있지 않았는지 체크해드렸습니다.
차량 주행거리 및 년식도 오래된 차량이 아니여서 부싱부분들도 상태가 괜찮았으며, 시운전(딜러분께서 직접운전)시 차량 하부에서 별다른 잡소리가 전혀 없는 차량이였습니다.
엔진오일팬과 미션 점검
엔진 빛 자동변속기에서도 누유가 전혀 없었습니다.
성능점검기록부에도 누유 없음으로 정확하게 기재되어 있었는데, 꼭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유는, 수입차량의 경우 성능점검기록부가 있더라도 보증이 되지 않습니다.
[보증이라 함은, 1개월 또는 2,000km(둘 중 먼저 도래한 것을 기준으로 함)가 지나기 전, 엔진이나 미션에 중대한 결함이나 기재된 내용과 다른 부분이 있는 경우 보증수리를 해주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 내용입니다.]
결과적으로 고객님께서는 구매를 결정하셨고, 이리하여 동행 서비스를 마무리하였습니다.
** 더 많은 후기는 카바조 블로그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상단 이미지 클릭)
** 카카오톡으로 물어보세요.**
(상단 이미지 클릭)
중고차!
이제는 카바조 정비사와 함께 보러 가세요!
차를 잘 아는 친구가 동행해 드립니다!
정비사가 동행하는 서비스!
카바조가 중고차를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겠습니다.
국내 최초 정비사 동행서비스! 카바 줘!